메인 플래시영역

도지정 자율체육활동 체험교실

글읽기

제목
[일반] 피구 경기 요강
이름
윤학래
작성일
2017-05-22


피구(, , )

1. 경기 요강

 

. 종별 : 초등부(), 중등부(), 고등부()

 

구분

팀당 참가 선수 수

경기자 수

경기시간

SET

//

15 ~ 25명 이내

12

3(예선)

5(결선)

3세트

(32선승제)

. 기 개요

. 경기진행 방침

1) 경기는 예선전, 결선(최강전) 모두 토너먼트로 진행함.

2) 예선은 33세트, 결선(4강전, 8강전)부터는 53세트로 함.(2세트 선승제)

3) 세트스코어 1:1이며 3세트 득점이 같을 경우 승패 : 내야 총득점, 총득점이 같을 경우 2분연장, 골든 순으로 승리 팀 확정(2:0으로 경기가 종료될 경우 총득점 산정 시 3세트는 1,2세트 중 높은 득점으로 함)

4) 피구 심판은 대한피구연맹 심판위원회에서 진행함.

5) 각 팀은 유니폼을 준비하여 출전하고 반드시 유니폼 상의 앞, 뒷면에 심판이 확인할 수 있는 번호를 부착(학교 유니폼이 없을 시, 색 구분이 가능한 번호 있는 조끼 착용)

6) 경기 참가자 안전 필수 이행 원칙(지침사항) : 일반 안경을 착용한 선수는 경기에 참여할 수 없음. , 스포츠고글이나 안면 보호대 착용 시 출전 가능

7) 안전을 위한 무릎보호대 착용 의무화 할 것

8) 경기 중에 욕설 또는 상대를 비방하는 언어사용은 일체 금지. () “죽여, 0번 죽여, 0번 죽었어등의 언어사용시 횟수에 관계없이 경고 또는 퇴장

9) 대회에 참가한 선수는 1세트 이상 경기에 반드시 참가해야 함

운영방침 : 경기승패 위주가 아닌 경쟁넘어 화합의 학생축제 형태의 경기 운영

- 참가학생 모두 경기시간(활동)의 최소 1/3이상에 준하는 경기 의무출전

경기도 지정종목 중 교육지원청 선발팀이 참가(최강전 1위 학교가 출전)

. 경기 방법

1) 양팀 정렬

2) 상호간의 인사 후 경기 시작 전 상대외야에 1명이 포진한다.

3) 경기는 주심의 호각신호와 동시에 점프 볼로 시작한다.

4) 아웃 된 선수는 경기 진행에 방해가 되지 않게 소속팀 외야로 나가야 한다.

5) 아웃 된 선수가 외야로 나갈 때는 자기 팀 지역의 볼 데드존을 통해 나가야 하며 절대로 상대 지역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. 상대지역 침범 시 볼 데드존 파울을 적용하여 공격권이 넘어간다.

6) 아웃 된 선수는 내야에서 공을 잡을 수 없으며, 부득히 잡은 경우 제자리에 놓고 외야로 나가야 한다.

7) 경기 중 이기고 있는 팀에서 시간지연을 목적으로 고의로 볼을 높이 띄어 패스하여 플레이를 할 경우 스포츠맨쉽에 어긋난 경기운영으로 주심이 판단하여 공격권을 상대팀에게 줄 수 있다.(인터 페어 파울)

8) 상대편 선수가 던진 공을 노 바운드로 잡았을 경우 공격권을 가지고 온다.

9) 공격자는 얼굴과 머리높이로 공격해서는 아니 되며 맞았을 경우라도 아웃되지 않으며 공격권을 빼앗긴다.(, 기마자세 상태에서 허리아래 높이로 맞은 경우 는 제외한다.)

10) 같은 팀은 내야에서 내야, 외야에서 외야끼리 패스 할 수 없다. (더블 패스)

(패스할 경우 공격권은 상대팀에 넘어간다.)

참고 : 외야에서 외야로 패스 및 공격 시 아무도 맞지 않고 우리 편이 공을 잡으면 더블패스로 본다.

11) 선수는 절대 선을 밟아서는 안 된다. (오버 라인)

외야수는 외야 코트 밖을 벗어나 패스 및 공격을 할 수 없다.

12) 제한 된 경기시간 안에서 빠른 경기진행을 위해 공을 잡은 선수는 5초내에 공을 처리해야 한. (5초룰)

13) 패스는 3번까지만 허용되며, 4번째는 반드시 공격을 해야 한다. (포패스 파울)

14) 상대 팀 진영의 바닥(, 외야)에 구르는 공을 가져오면 안 된다. (홀딩 파울)

, 상대 팀 진영의 바닥(, 외야)이 아닌 공중에 뜬 공(허리높이 이상)은 가져와도 된다.

15) 제한시간 내에 자기 팀 내야에 남아 있는 선수의 수가 득점이 된다.

16) 경기 종료

첨부파일:
첨부파일이 없습니다.
나도한마디

나도한마디

다음글
2018 도지정 자율체육활동 체험교실 지정
/ 윤학래
도지정 현황
이전글
피구활동에 좋은 함께하는 준비운동
/ 윤학래
2012 현장연구논문 우성민 자료

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

학교알리미

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, 새창